연금계좌를 가입하면 어떤 상품에 투자해야 할지 고민이 된다. 은퇴시점에 내가 목표한 연금을 받기 위해서는 손실 없는 운용이 필요한데, 개인이 지속적으로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면서 은퇴시점까지 윈용하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고민을 파악하고 증권사에서 내놓은 펀드가 TDF, 쌸ㅓㄴ드이다. 이름부터 생소한 이 펀드들에 대해서 알아보자.
[목차]
1. TDF란?
TDF란 Target Date Fund의 약자로, 투자자의 은퇴시점을 목표로 하여 자산별 비중을 알아서 조정해 분산투자하는 펀드이다. 은퇴시점이 길게 남았다면 좀 더 적극적으로, 은퇴시점이 짧게 남았다면 좀 더 보수적으로 투자하는데, 이를 자동으로 재분배해주는 것이 큰 특징이다.
TDF는 다양한 자산에 분산투자 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아무래도 개인이 투자를 하다보면 특정자산으로 편향되게 투자하기 쉬우나, 펀드운용사에서 지속적으로 관리하며 다양한 자산과 다양한 지역에 분산투자 할 수 있다.
2. TDF는 어떻게 봐야하나요?
일단 은퇴시기에 맞게 선택해야 한다. TDF상품 끝에 붙은 숫자는 은퇴시점의 연도를 뜻한다.
예를들어 1990년 생이 60살에 은퇴한다 하면, 1990+60= 2050 이므로, 2050년을 목표로 하는 펀드를 가입하면 된다.
앞에 이름이 같은 상품이더라도, 뒤에 붙은 숫자가 다르면 담고있는 자산 비중이 다를 수 있다.
예를 들어 삼성한국형TDF는 삼성자산운용에서 출시한 상품이다. 아래에서 왼쪽은 2030년 은퇴를 목표로 하는 펀드이고, 오른쪽은 2050을 목표로 하는 펀드이다. 같은 자산운용사에서 운용하고 있는 펀드이어도 자산비중이 다름을 확인할 수 있다.
3.TDF는 어떻게 선택하나요?
TDF의 이름을 잘 살펴보면, 보통 5와 0으로 끝나고 있다. 즉 출생연도가 5나 0이 아니거나, 은퇴시점이 13년, 17년 등 애매하게 남은 경우에는 딱 맞는 상품이 없을 수 있다. 이럴때는 자신의 성향을 파악하여 선택하면 된다.
보수적인 투자자라면 은퇴시점 주변 펀드 중에 위험도가 낮은 것으로, 적극적인 투자자라면 읜토시점 주변 펀드 중에 위험도가 높은 것으로 선택하면 된다. 보통 위험도는 주식 보유 비중에 따라 달라진다.
4. TDF 수익율 확인하기
각 운용사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할 수도 있겠지만, 여러 펀드를 한꺼번에 편하게 확인하기 위해서 글쓴이는 종종 펀드 슈퍼마켓을 활용한다. 펀드 슈퍼마켓에서 TDF라고 검색하면 각 TDF의 수익율을 확인할 수 있으니 확인해보자 링크 클릭
5. TIF란 무엇인가
TIF는 Target Income Fund의 줄임말로, 목표 소득 펀드이다. 이게 실제로 와닿지는 않는데 보다보면 현금흐름이 있는 자산에 투자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TDF와는 이름이 비슷하나 그 실질은 완전히 다르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연금계좌에 적합한 펀드인가? 그렇다고 보기도 어렵다.
보통의 연금계좌는 은퇴하기 전까지 돈을 모으는 개념이기 때문에 적립식으로 현금이 지속적으로 유입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TIF는 일시금 투자에 더 적합하다. 모은 목돈을 가지고 변동성이 낮지만 예금보다는 좀 더 큰 수익을 원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상품이기 때문이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https://raracoon.tistory.com/67
https://raracoon.tistory.com/72
https://raracoon.tistory.com/6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