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보고서 용어의 뜻을 알아보자! CTC? RPM? CTR?
블로그를 운영하면 아무래도 애드센스에 관심이 생길 수 밖에 없다. 어렵게 애드센스 고시를 통과하고 나면 생전 처음보는 용어들이 나오면서 정신이 혼미해지기 마련이다. 아직까지도 애드센스와 친하지 않아 애드센스가 하는 말을 못알아 듣던 중, 이것은 정말로 알아야 한다 하는 용어를 정리해보도록 하자.
[목차]
1. RPM
1,000회 노출당 수익(RPM)은 말 그대로 1,000회 노출이 발생할 때 예상되는 수입이다. 실제발생 수입은 아니며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 노출, 또는 검색이 발생한 횟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이다.
예를 들어, 예상 수입이 0.06$, 페이지 조회수가 67회일 경우 RPM은 0.06$/67회X1,000= 0.89이다. RPM이 높다는 뜻은 페이지 조회수가 높을 수록 예상 수입이 늘어난 다는 것을 뜻한다.
비슷하게 검색 RPM, 광고 세션 RPM, 광고 요청 RPM, 광고 RPM 등이 있다.
2. CTR
CTR은 클릭률이다. 노출된 것 중 클릭으로 이어진 비율이다. 즉, CTR이 높으면 노출에 따른 클릭률이 높아지는 것이고, 이는 곧 광고수익으로 이어진다.
수식은 CTR = 클릭수 / 노출수
CTR이 높다는 것은 아무래도 해당 글과 매칭되는 광고가 글을 읽는 사람에게 적중률이 높은 것이라고 볼 수 있다.
3. CPC
CPC는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게시자가 벌어들이는 금액이다. 즉, 진짜로 내가 버는 돈이라고 볼 수 있다.
4. 측정가능 Active View
총 노출수 대비 Active View로 측정할 수 있었던 노출수의 비율이다. 광고 영역의 50% 이상이 1초 이상 화면에 표시되는 경우, 광고가 조회가능으로 집계된다(무슨말이지)
이 지표는 사용자가 실제로 광고를 볼 가능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해당 지표는 퍼센트(%)로 표시되는데, 가령 50%라면 2명중에 1명은 내 블로그 글에 광고를 1초이상 인지해서 본다는 뜻이다.
광고가 인지되면 클릭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이 비율을 높이는 것이 클릭률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https://raracoon.tistory.com/65
https://raracoon.tistory.com/68